요소 | 기능 | 관련지표 |
사용자 획득 Acquisition |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알리는 것 | -CTR (Click Through Rate) -CPC (Cost per Click) -CPM (Cost Per 1000 Impression) |
사용자 활성화 Activation | 일회성 방문자를 활동 사용자로 전환. | - 회원가입수 - 가입 퍼널 단계별 전환율(conversion rate) |
사용자 유지 Retention | 사용자가 계속 재방문하고 자주 사용하도록 유도 | - 클래식 리텐션 - 롤링 리텐션 -Stickiness |
매출 Revenue | 사용자의 활동이 매출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것 | - PU (Paying User) Rate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
추천 Referral | 다른사람에게 서비스를 소개 | - 바이럴 계수 (기존 고객 한 명당 데리고 온 새로운 고객의 수) - 바이럴 주기 |
Retention 없는 Acquisition 은 마케팅 예산 낭비 ->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이다.
: 기존 사용자들이 우리 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 관찰하는 리텐션 지표들은 다른 어떤 단계의 지표들보다 가장 먼저 분석되어야 한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AARRR -> RARRA 로 부르기도 함. 가장 먼저 달성되어야 하는 지표 순으로 Retention -> Activation -> Referral -> Revenue -> Acqui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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