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business study

리텐션분석(2)

임이레 2024. 5. 15. 17:48
  • DAU (Daily Active User) : 일간 활성 사용자 수 
  • WAU (Weekly Active User) : 주간 활성 사용자 수 
  • MAU (Monthly Active User).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 Stickiness = DAU / MAU 
    • retention 의 측정 지표 중 하나 , engagement 지표로 불리우기도 한다.
    • 사용자 고착도 , 밀착도, 서비스 의존율이라고 불리운다. 
    • 일반적 사용자고착도의 평가 기준은 
      • 평균 :  상위 비율 10% 내외 
      • 우수 :  상위 비율 25% 이상 

리텐션 차트 

  • 코호트 분석 : 큰 덩어리의 데이터를 쪼개어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방법 
    • 전체 데이터를 쪼개어 특정 집단을 만들고 그 집단과 다른 집단의 특징을 비교하는 분석 

리텐션 커브 

리텐션을 높이는 방법을 통해 이상적인 리텐션 커브를 달성하는 것. 

 

1. 초기 이탈 유저를 감소시키는 것.

2. 유저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함을 통해 retention 의 비율을 높이는 것.

참고 사이트 https://blog.ab180.co/posts/retention-series-1
에버노트의 스마일커브에 따르면 가치가 높은 서비스의 경우 스마일 커브 리텐션 곡선을 그린다.

'daily > business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널 분석  (0) 2024.06.17
퍼널 개선 시키기  (0) 2024.06.17
리텐션분석(1)  (0) 2024.05.15
cohort 분석  (0) 2024.04.10
AARRR  (0) 202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