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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텐션분석(1)

임이레 2024. 5. 15. 17:22

이미지 출처 : https://dwarves.foundation/playbook/aarrr-framework-zmjhde6izw/

 

- Retention 

 

다섯가지의 단계 중 가장 먼저 개선해야 하는 단계로 알려진 Retention은 기존 사용자들이 Acquisition , Activation 이후
이탈하는지 아닌지 즉, 서비스를 만족하며 사용하는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보기 위한 측정지표이다.

 

1. classic retention '클래식 리텐션' 

 

'N-day Retention' 이라고도 하며 일반저그올 '방문'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그러나 이 기준은 한정되어 있지 않고 달라질 수 있다. 

<e.g.>

  • 특정 페이지 방문 
  • 특정 페이지 N번 방문
  • 결제 클릭, 혹은 완료
  • 특정 기능의 사용 등등 

 

1-1 클래식 리텐션의 한계 

 

사용 주기가 짧은 경우에 맞는 분석방법으로 메신저 앱 혹은 SNS서비스가 해당될 수 있다. 

 

 

2. Rolling Retention '롤링 리텐션'

 

기준일을 포함 , 그 이후에 한번이라도 재방문한 유저의 비율을 나타낸다. 마지막 방문일 이전은 방문한 것으로 간주한다. 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더 쉬울 것이다. 

 

  • 사용빈도가 높지 않은 서비스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며 매일 매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사용자가 니즈를 가진 시점에 방문하면 되는 서비스의 경우, 클래식 리텐션보다는 롤링리텐션을 사용하여 분석해보는 것이 더욱 유용하다. 
    • 만약, 매일의 주기로 사용자에게 지표율을 높이기 위한 CRM 활동을 하는 경우에 (앱푸시, 쿠폰 발송 등과 같은) 장기적 사용자 유지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롤링리텐션의 경우, 사용자들의 이후 접속에 따라 기존에 계산했던 리텐션 값이 달라질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3. Range Retention '범위 리텐션' 

 

클래식 리텐션을 유연하게 확장한 개념으로 클래식 리텐션 같은 경우 특정 일/주/월 단위로 분석 지표를 살펴보는 것이라면 범위 리텐션은 구간을 유연하게 나눈다는 점이 다른 점이다. 범위를 지정하기 때문에 Bracket Retention 이라고도 불린다. 

 

어떠한 기준으로 데이터를 묶어서 리텐션을 측정해보는 방식 

  • 노이즈에 강하다. 우연한 경우로 접속을 안 하는 것과 같은 case의 경우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 주로 서비스 사용자 주기가 길거나 주기적인 서비스에서 많이 사용한다. 

 

log의 형태가 바뀌지 않고 동일하더라도 리텐션 방식에 따라 분석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1. 우리의 비즈니스에 맞는 리텐션 분석을 해야하며 비교 분석 시에도 같은 리텐션 분석 지표를 쓰는 경우 비교 분석이 가능한 점을 기억해야 한다. 
  2. 리텐션의 분석 방법은 한정지어지는 분석법이 아니다. 리텐션 분석에 대한 계산 방법과 특징들을 기반으로 우리 서비스에 맞는 리텐션 분석법을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3. 하나의 분석 방법만 쓸 이유가 없다. 
    • 일단, 쉬운 방법을 통해 계산하고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숫자를 너무 많이 보기보다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참고자료 https://blog.ab180.co/posts/retention-series-3-1